전문도서관은 무엇일까?

 

 


혹시 전문도서관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도서관법에 따르면 전문도서관이란 기관, 단체의 소속 직원 또는 공중에게 특정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특정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https://www.libsta.go.kr/)에 따르면 2018년 기준 611개에 달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분류는 "전문도서관"으로 되어있지만 특정 분야 전문성 없이 일반 도서관처럼 운영되는 곳이 많습니다. 아마 앞으로 전문도서관의 취지를 살려 운영되는 곳이 많아야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문도서관을 몇군데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도서관법에서는 도서관 종류를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 전문도서관 등으로 분류합니다.

 

 

농심 식문화전문도서관

 

 

 국내 대표적인 식품기업인 (주)농심에서 운영하고 있는 식문화전문도서관은 국내 최초의 식문화전문도서관답게 식문화에 관한 다양한 장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회사에서 판매하는 과자나 라면에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한국의 전통음식, 세계의 식문화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견학을 신청할 수도 있으며 쿠킹과 요리교실 등 다양한 체험도 가능합니다.

 

 

 인권도서관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권도서관은 말 그대로  다양한 인권관련 자료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인권의 역사와 인권이 발달해온 과정, 그리고 장애인의 인권 등에 관하여 풍부한 자료를 소장중입니다.

 

 

  식물전문도서관



 

 

   서울식물원안 내에 위치한 식물전문도서관은 식물과 곤충, 정원, 농업 관련된 전문도서관입니다.

 

    식물에 관심이 있으시면 식물원과 온실을 구경한 뒤에 도서관에서 느긋히 시간을 보내실수 있습니다.

 

 

   성평등도서관 여기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성평등도서관으로 "여성이 기록하고 여성을 기억하는 공간" 이라는 의미에서 "여기"라고 부릅니다.

 

     국내 최초의 젠더라이브러리로, 여성학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페미니즘까지 폭넓게 우리사회 전반의 성평등과 불평등 문제에 대해 다룹니다.

 

 

   영상도서관

 

     아마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가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상도서관은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화와 시나리오부터 OST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찾고싶은 영화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영화 VOD로 대여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몇가지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문도서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전문도서관은 걸음마 단계라고 말할 정도로, 아직까지 전문성을 갖추어 운영하는 사례가 그다지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특정 분야만을 주로 다루는 전문도서관의 테마는 사실상 무궁무진할 수 있으며 그것을 특화된 무기로 삼아 운영한다면 일반도서관보다 더 대중의 힘을 끌어당기는 매력이 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에서는 반도체와 관련한 도서관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으며 한국수자원공사나 한국전력공사 같은 공공기관은 물이나 전기에 관련된 전문도서관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도서관이라는 공간을 통해 수십억원에 이르는 광고와 같은 효과를 누릴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어서 하루빨리 다양한 전문도서관들이 성장해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