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취업률 순위 비교 확인 방법

 

취업이 점점 어려워지는 현실입니다. 점점 대학교를 취업의 수단으로 삼아야 하는 현실이 안타깝기도 합니다. 그러나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죠. 대학교를 선택할때 전통적인 네임벨류도 중요하지만 취업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학교 취업률 순위를 확인해보고, 직접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혹시 대학교별 등록금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2021.07.16 - [1.사회과학] - 대학교 학비 비교 조회하는 방법 초간단

 

대학교 학비 비교 조회하는 방법 초간단

대학교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학비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학교별로 학비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 페이지를 끝까지 읽으시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

sangsang-storage.tistory.com

 

목차

1. 대학알리미 접속하기

2. 졸업생 취업현황 확인하기

3. 대학교 학과별 취업률 확인하기

 

 

1. 대학알리미 접속하기

 

먼저 대학교 취업률을 알기 위해 알아둘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대학알리미라는 곳입니다.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정부, 공공기관과 대학교들은 일정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공시하게끔 되어있지요. 취업률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학별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문하여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여러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죠. 대학알리미의 링크 주소는 https://www.academyinfo.go.kr 입니다. 아래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바로 접속을 원하시면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대학알리미

 

www.academyinfo.go.kr

 

자 먼저 메인홈페이지 화면입니다. 

 

대학교 취업률 순위 비교

 

메인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출됩니다. 파란색 화면 중간에 보면 공란이 있어 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검색칸에 "취업률"이라고 치고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2. 졸업생 취업현황 확인하기

 

앞선 메인화면에서 "취업률"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출될 것입니다.

 

 

취업률에 대한 전반적인 통계가 먼저 표출됩니다. 대학, 전문대, 대학원별로 나오고 전국평균과 수도권, 비수도권 등 통계정보가 나옵니다. 하지만 이는 통계일뿐 구체적인 정보는 알기 어렵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나오는 "공시" 부분입니다. 다시 한번 자세히 보겠습니다.

 

대학교 취업률 순위 비교

 

첫번째 항목인 "5-다.졸업생의 취업현황"이 바로 우리가 찾는 정보입니다. 이를 통해 각 대학별 취업현황을 볼수 있는데요. 우측 상세보기를 살펴보면 최근 3개년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0보기"를 눌러보겠습니다.

 

대학교 취업률 순위 비교
 

 

 그럼 위와 같은 새창이 표출됩니다. 꽤 다양한 정보가 나오는데요. 스크롤을 우측으로 돌리다보면 "취업률"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보는 것이 그다지 깔끔하거나 편리하지 않습니다. 왼쪽 상단에 보면 디스켓 모양으로 저장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엑셀 다운로드가 되는데요. 엑셀로 다운받아 이를 실행시켜 줍니다.

 

대학교 취업률 순위 비교

 

엑셀에는 꽤 많은 행이 표출되어 나타납니다. 때로는 불필요한 정보도 있습니다. 취업률에만 집중하기 위해 불필요한 열을 숨기기 하겠습니다. 위 대학교를 기준으로 취업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초에는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어 있는데요. 가야대학교(김해)는 77%, 가천대학교는 67.2%네요. 

 

 

 구체적인 대학교명을 Ctrl+F를 활용하여 찾아봅니다. 이를 이용하면 원하는 대학교의 전체 취업률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학교 취업률 그리고 남자, 여자로 구분한 취업률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대학교별이 아니라 학과별 취업률을 알고 싶은데 이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존재합니다. 

 

 

3. 대학교 학과별 취업률 확인하기

 

이번에는 대학교 학과별로 취업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아까전에 공시메뉴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볼까요. 자세히 살펴보면 "출력구분"이라는 메뉴가 존재하네요

 

대학교 취업률 순위 비교

 

출력구분을 보면 기본값이 학교별평균값으로 되어있지만 드롭다운형태로 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학과별로 변경해준후 "인문,사회계열"로 2020년 자료를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보기" 버튼을 누르면 아까와 같이 새 창이 뜨면서 자료가 표출됩니다.

 

대학교 취업률 순위 비교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열을 삭제하고 학교명-학과명-취업률만 남기면 위와 같습니다. 위와 같은 형태로 원하는 대학교를 필터하거나 Ctrl+F를 사용하여 취업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업률 순위를 구할 수도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뽑을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학알리미 사이트를 이용하여 대학교 취업률 순위와 이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학교 경영정보를 공시하는 대학알리미 사이트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추출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