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학비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학교별로 학비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 페이지를 끝까지 읽으시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 학비를 한눈에 쉽고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는 초간단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대학알리미 접속하기

2. 2021 대학등록금 공시

3. 엑셀 다운로드

4. 전공별로 조회하기

 

1. 대학알리미 접속하기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대학알리미(https://www.academyinfo.go.kr/index.do)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academyinfo.go.kr/

 

대학알리미

 

www.academyinfo.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중간부분에 파란바탕으로 검색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등록금" 키워드를 넣고 다음과 같이 조회합니다

 

대학교 등록금 비교 검색 조회

 

 "등록금" 키워드를 치고 엔터를 누르면 화면이 다음과 같이 전환됩니다.

 

대학교 등록금 비교 검색 조회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공시" 부분이 있고 8-차-1. 등록금현황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우측 상세보기를 보면 최근 3개년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1을 보도록 할까요. 

 

 

2. 2021 대학등록금 공시

 

앞에서 "2021보기"를 누르셨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데이터량이 많으므로 약간의 로딩은 있습니다!)

 

대학교 등록금 비교 검색 조회

 

 표출된 화면은 아무래도 검색하기가 영 편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겐 무적 엑셀이 있습니다. 왼쪽 상단 저장버튼을 통해 엑셀파일로 다운받습니다. 물론 직접 다운받지 않아도 "학교종류", "설립구분", "지역", "상태"와 같은 메뉴들이 있어 이것들을 통해 정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로딩이 길고 편하지 않습니다. 엑셀 다운로드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3. 엑셀 다운로드

 

대학교 등록금 비교 검색 조회

 

자 이제 엑셀파일 형태로 변환되었습니다. 어쩐지 검색하기가 간단할 거 같다는 느낌이 들죠? 이제 원하는 대학을 검색하거나 아니면 필터를 통해 일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대학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위 파일은 각 대학교의 학비와 인문사회, 자연과학 등 단과대 계열의 학비는 알수 있지만 전공학과별로 학비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사실 이러한 정보가 더 중요한게 아닐까요? 예를 들어 위 자료에는 "서울대학교 인문사회"의 등록금은 알수 있지만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의 등록금은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전공별로 조회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물론, 방법은 있습니다.

 

 

 

4. 전공별로 조회하기

 

대학교 등록금 비교 검색 조회

 

아까전에 공시화면으로 다시 되돌아가보겠습니다. 자세히보면 "출력구분"이라는 항목이 있었고 "학교별 평균값"이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었습니다. 드롭다운형 메뉴이므로 수정이 가능한데, 확인해보면 "학과별"로 수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학과별"로 수정하고 아까와 같이 2021보기를 눌러볼까요?

 

 

이번에는 학과별로 등록금이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지 않나요? 이처럼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대학알리미" 사이트를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각 대학의 등록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일이 각 대학별로 들어가보지 않아도 이러한 사이트를 알아두신다면 언제나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비교하여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