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 없애는 방법 5가지

 

건강검진 결과서를 받아보면 지방간 진단을 받으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특히 회식이 잦은 대한민국의 직장인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첫해에는 불안에 하다가도 몇년 지나면 원래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마음 한편으로는 불안합니다. 과연 지방간은 괜찮을까요? 그냥 있는 채로 살아도 되는 걸까요? 지방간이 대체 뭐고, 왜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본 후에 지방간을 확실하게 없애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목차

1.지방간이란?

2.지방간이 심할때 증상

3.지방간을 없애는 5가지 방법

3-1.꾸준하게 운동하기

3-2.술을 줄이거나 금주하기

3-3.식습관 개선하기

3-4.생활습관 개선하기

3-5.간 영양제 복용하기

 

 

 

1. 지방간이란?

 

 

 지방간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간의 총 무게 대비 지방질이 5% 이상 나가는 경우를 지방간으로 정의합니다. 보통은 잘못된 식습관이나 과다한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술을 전혀 마시지 않아도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비알콜성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름진 음식을 먹고, 잦은 음주를 하기 때문에 지방간은 너무나 흔한 증상입니다. 성인 남성 중 2명에 1명꼴로 지방간 증상이 있기 때문에 큰 질병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지방간은 그 자체가 질병이라기보다는 단순히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 상태는 건강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가 단순히 살이 쪘다고 건강이 나쁘다고 이야기하지는 않지만 각종 위험인자에 노출되어 건강이 악화될 가능성이 큰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지방간 상태에서 그대로 계속 나쁜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간경화나 간암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2. 지방간이 심할때 증상

 

대부분의 경우 지방간은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조금 심한 경우에는 만성피로를 겪거나 상복부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지방간 자체는 이처럼 증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한다면 간경화나 간암에까지 이르므로 절대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간은 우리 장기에서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독특한 장기입니다. 정말 최악의 상황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망가진 이후에는 회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미 건강검진에서 몇년째 지방간 진단을 받으셨다면 다음 방법을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3. 지방간을 없애는 5가지 방법

 

3-1. 꾸준하게 운동하기

 

지방간 없애는 방법
지방간에는 꾸준한 운동이 중요하다

 

지방간에 걸린 대부분의 분들은 운동부족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운동을 많이 하는데도 지방간에 걸렸다면 과도하게 피로하거나 또는 음주횟수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꾸준한 운동만으로 지방간이 관리됩니다. 물론 운동을 한다고 몇주만에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우리 몸의 지방도 사라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처럼 지방간과 같은 내장의 지방질은 사라지는데 더욱 오래걸립니다. 따라서 주2~4회 이상 꾸준하게 운동을 해야합니다. 땀을 흘리는 운동이면 더욱 좋습니다. 누구나 아는 방법이지만 실천하는 사람이 단 1%도 없는 가장 어려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가장 기본이 된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3-2. 술을 줄이거나 금주하기

 

 지방간의 가장 큰 원인은 과도한 알콜의 섭취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분들에게 알콜 섭취를 줄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금주를 한다는 것은 정말 큰 결심이 필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횟수를 줄이고 한번 마실때 지나치게 취하지 않을 정도로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술을 매일 연달아 마시는 것은 간에 큰 무리를 줍니다. 한번 술을 마시면 최소 이틀에서 삼일은 술자리를 피해주세요. 사람마다 주량이 다르기 때문에 간에 무리가 가는 주량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본인의 주량을 고려하여 과다하게 취하지 않을 정도로만 마시세요. 물론 가장 좋은건 취하지 않을 정도로 조금 마시거나 아예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술에 취하는 기분도 좋지만 건강은 한번 회복하면 되돌이킬 수 없다는 점을 잊으면 안됩니다.

 

 

 

3-3. 식습관 개선하기

 

지나친 음주가 지방간을 유발한다고 말씀드렸지만 음주 외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이 많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도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지방이 없는 음식을 섭취할 수도 없습니다. 지방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니까요. 지방을 섭취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지 않게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겹살이나 치킨, 피자와 같은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아이스크림, 초콜릿, 탄산음료 같이 당류가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탄산음료는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아이스크림이나 초콜릿, 과자 같은 것들은 최대한 횟수를 줄입니다. 삼겹살이나 치킨, 피자 같은 것들은 현실적으로 먹지 않고 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1주에 1회 정도로만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보다는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짜야합니다. 탄산음료 대신 두유를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고기 대신 생선을 즐겨 먹는게 좋습니다. 해조류나 견과류 같은 음식들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부나 닭가슴살 같이 고단백 식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해주세요

 

 

 

 

3-4. 생활습관 개선하기

 

식습관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과 같은 생활습관도 중요합니다.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폭식을 하거나 하는 것은 간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밤을 새거나 지나치게 오래 잠을 자거나 불규칙적인 생활은 간에 좋지 않습니다. 비단 이러한 것은 간뿐만 아니라 내장에 모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됩니다.

 

 특히 수면이 지나치게 부족할 경우 간에 악영향을 많이 끼칩니다. 개인마다 필요한 수면의 양이 다르지만 최소 6~7시간 충분히 규칙적인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이 부족한 상태에서 다음날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일을 하게 되었을때 우리의 간은 더욱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3-5. 간 영양제 복용하기

 

 간 영양제는 대표적으로 밀크씨슬이 있습니다. 이는 국화과 열매에서 추출되는 것으로 간 건강에 좋다는 것이 의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흔히 TV 광고에서 간 피로회복제나 또는 숙취해소제 같은 것들은 대부분 밀크씨슬이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간 영양제가 간 건강을 얼마나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영양제는 영양제일뿐이고 맹신할 필요는 없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고 운동을 하지 않고 기름진 식단을 유지한채 간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지방간을 없애기 위해 술을 줄이고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해야만이 영양제가 보조식품으로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제품은 1) 나우푸드 실리마린  2) 퓨어인캡슐레이션 실리마린  3) 레가론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지방간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지방간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방간은 현대인이 많이 겪고 있으며 증상이 크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지방간을 늘 달고 사는 것이라 간과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장기는 한번 기능을 상실하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지방간은 우리가 항상 달고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닌 물리쳐야 할 적입니다. 따라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고치면서 꾸준한 운동을 한다면 지방간은 없어질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