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재밌는 글이 떠돌았습니다. 어떤 대학생이 아이폰을 바꾸기 위해 매장을 찾았는데 등록금보다 비싸서 고민된다는 글이었습니다. 아이폰값이 아무리 비싸다지만 일반적으로 등록금보다 비싸진 않습니다. 그러나 이 학생이 서울시립대 재학생이기에 이런 것이 가능했습니다.

 

 제가 대학에 다니던 2012년도에 한창 등록금 논란이 있었습니다. 당시 서울시립대학교는 최초로 반값등록금을 시행하는 파격을 보였습니다. 사립이 아니라 시 예산으로 운영되는 시립이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학과별로 조금 차이는 있으나, 당시 대부분 문과 기준 한학기 등록금이 300~400만원 가량이었고 시립대학교는 반값 등록금 이전에도 저렴한 200만원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반값을 더해 100만원 수준의 등록금을 실현했습니다.

 

 

 현재는 과연 어떨까요? 2020년도 서울시립대학교 등록금(학비)가 궁금해졌습니다. 아울러 대학별 등록금을 어떻게 검색, 조회하는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대학알리미" 사이트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https://www.academyinfo.go.kr)

 

대학알리미

 

www.academyinfo.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메인화면이 뜹니다. 검색창에 간단하게 "등록금"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스크롤을 아주 살짝 내리면 다음 메뉴가 보입니다. 이중 8-차-1.등록금 현황 항목에서 우측 상세보기중 2020보기를 클릭합니다. 과거 자료가 궁금하시면 2018보기, 2019보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클릭하면 약간의 로딩이 진행된 후에 새로운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학교명이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어 입학금, 수업료, 등록금, 그리고 인문사회, 자연과학 등 계열별로 등록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검색이 불편하므로 왼쪽 상단에 저장버튼을 누르면 엑셀파일로 변환하여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습니다.

 

 

이중 우리가 원하는 정보는 서울시립대학교이므로 "학교"에서 서울시립대학교만 필터합니다. 대부분의 사립대학교들이 입학금이 별도로 있는 반면에 주요 국,공립대학교는 입학금이 별도로 없어 수업료=등록금이 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역시 입학금이 0원입니다. 인문사회계열은 204만원, 자연과학은 240만원, 예체능은 290만원, 공학은 270만원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라? 생각하던 것보다 조금 비싸지 않나요? 그런데 여기 도표의 금액은 한학기가 아니라 연평균 금액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한학기당 등록금은 저 금액에서 2를 나누시면 됩니다. 

 

 앗, 그런데 학과별로 확인할 수는 없는 것일까요? 당연히~가능합니다. 아까전 공시화면을 자세히 살펴보신 분들은 다음과 같은 메뉴를 발견하셨을 겁니다.

 

 

바로 출력구분이라는 메뉴가 드롭다운으로 구성되어 "학과별"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같은 방식으로 "학과별"을 선택한후 2020보기를 하여 서울시립대학교를 찾아보겠습니다. 역시 엑셀로 다운로드해보겠습니다. 학과별로 지정할 경우 데이터값이 많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립니다.

 

 

자 어떤가요? 원하는 정보를 찾으셨나요? 학과별로 입학금, 수업료, 등록금이 나와있습니다.

대학알리미는 전국의 대학교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교육청에서 관리하는 공시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어떤 대학의 등록금 정보도 찾아볼 수 있으며, 등록금 외에도 학과현황, 예산현황 등 다양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면 대학알리미를 통해 검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