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드롭다운 만들기 방법

 

 오늘은 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 기초적이고 꼭 알아야 할 기능중 하나인 드롭다운, 즉 목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봅시다. 회사에서 각 팀에서 보유중인 업무차량의 제조사 현황을 파악하라는 지시가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각 부서 담당자에게 간단한 양식을 만들어 제조사를 적어서 회신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걸?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기아, 기아차, 기아자동차, KIA는 모두 같은 것임에도 각각 표현방식이 다르게 표기되어 제출되어 왔습니다. 다행히 데이터가 몇개 되지 않는다면 눈으로 보고 일일이 수정하면 되지만, 만약 데이터가 수백, 수천개라면 방법이 없습니다. 애초에 보낼때 잘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우리 뜻대로 자료를 작성해주지 않기 때문에 엄격하게 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결과값이 예측범위 내인 경우에는 애초에 작성범위를 통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데이터-데이터 유효성 검사 - 데이터 유효성 검사'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작은 창이 하나 표출됩니다.

 

 

별도로 설정을 하지 않으면 유효성 조건의 기본값이 "모든 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줄 것입니다.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모든 값"을 "목록"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러면 "드롭다운 표시"라는 글자가 생기고 체크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 "드롭다운 표시"는 기본값이 체크이기 때문에 별도로 건드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원본"이라는 란에는 내가 드롭다운으로 제한하고 싶은 값의 영역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콤마(,)로 구분한다는 것입니다. "현대차, 기아차, 르노삼성, 해외차" 이렇게 4가지만 일단 적어보았습니다. 그리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드롭다운으로 입력할 수 있는 값이 제한되어 나타납니다. 그 외에 결과값은 입력할 수가 없습니다. 

 이처럼 드롭다운(목록)을 설정하면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료를 취합할때, 일정한 양식을 지정하여 보다 깔끔하고 편리하게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절약을 위해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2020/07/29 - [4.IT/4-2.EXCEL] - 엑셀 이름 익명 처리 (엑셀을 이용해 이름을 익명처리하는 방법)

2020/08/03 - [4.IT/4-2.EXCEL] - 텍스트 셀만 선택하기(+숫자 셀만 선택하기)

2020/07/28 - [4.IT/4-2.EXCEL] - 엑셀 vlookup 함수(엑셀 vlookup 사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