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이름 익명 처리 방법

 

 직장인들에게 엑셀(excel)은 뗄레야 뗄 수가 없습니다. 저 역시 대학교 시절에만 해도 엑셀이라곤 sum, average 정도의 사칙연산 밖에 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입사하여 일하게 된 부서가 유독 엑셀을 많이 다루는 부서였고 야근과 주말 근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생존형으로 엑셀을 배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따로 책을 사서 보거나 하진 않았고 주로 필요한 것들을 그때그때 검색해서 활용했습니다. 사실 회사 업무에 필요한 엑셀은 굳이 책을 구매하기보다 그때그때 인터넷을 검색하여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필요한 내용을 검색하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신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실무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것 중 하나는 이름을 익명처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을 "홍OO" 등으로 바꾸는 것 말입니다. 몇개 안된다면 수작업하면 되지만, 만약 그 대상이 수백개 수천개라면 함수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때 활용되는 함수도 사실 한가지가 아니라, 여러가지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엑셀을 이용하여 이름을 익명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몇가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left 함수와 & 이용

 o 첫번째 방법은 가장 쉬운 left 함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left 함수의 기본구조는 선택된 셀의 왼쪽자릿수만큼 텍스트를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left("홍길동",2) 라고 입력하면 "홍길"이라고 표출됩니다. 또한 "&"는 텍스트와 텍스트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left("홍길동",1)&"OO" 라고 쓰면 "홍길동"이라는 글자에서 가장 왼쪽글자인 "홍"과  "OO"를 연결하여 "홍길동"을 "홍OO"로 변환해줍니다.

 아래 그림은 그 결과물입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게 보이시나요? 이 함수는 글자수를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저대로 한다고 해서 꼭 틀린건 아니지만, 글자수를 맞추는게 엄밀하게 좀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강"은 "최OO"이 아닌 "최O"로, "나비"는 "나OO"이 아닌 "나O"로 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글자수를 고려할때는 len 함수를 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2. len 함수와 결합

 

 len 함수는 쉽게 말해 텍스트의 글자수를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위 예제에서 len 함수를 일단 입혀보았습니다.

 

 

 이름이 세글자인 사람은 3으로, 이름이 두글자인 사람은 2로 표현되었습니다. 이름이 3글자면 성+"OO"으로, 이름이 2글자면 성+"O"으로 표현하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식으로 표현하면 좋을까요?

  여기서 if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if(len("홍길동")=3,left("홍길동",1)&"OO",left("홍길동",1)&"O")

  이를 풀어서 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홍길동의 이름이 세글자면, 성씨+"OO"로 표현하고

 

  세글자가 아니면 성씨+"O"로 표현해라

 

 

 물론 만약에 이름이 네글자인 경우가 있다면 IF 함수를 하나 더 넣어주면 됩니다. 위 케이스에서 이를 적용한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하는 결과값이 나왔지요? 사실 엑셀은 복잡한 수식이 굉장히 많지만 우리가 회사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데에는 아주 기초적인 함수를 결합하여 할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굳이 어려운 함수를 외우기보다는 기초적인 몇개만 익히고 응용력을 키우는 것이 훨씬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가운데를 익명처리하는 방법 = REPLACE 함수 이용

 

  그런데 익명처리를 꼭 저런 방식으로 하지 않습니다. 성씨만 빼고 익명처리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운데를 익명처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은 "홍O동"으로 표현하는 것이지요. 이럴때는 REPLACE 함수를 이용해야 합니다.

 

   =REPLACE("홍길동",2,1,"O") 로 표현해주면 됩니다.

 

   인수가 많아 헷갈려보이지만 쉽게 말하면

 

 

   "홍길동"이라는 글자의 두번째 글자부터 시작하여 하나의 글자를 "O"로 바꿔라 입니다.

 

 

    이를 적용한 결과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하는대로 가운데 이름이 익명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이름이 외자인 경우에는 마지막 글자가 익명으로 처리되지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엑셀 함수로 이름을 익명처리하는 것은 아마 위의 left, &, len, if, replace를 이용하면 아마 99% 정도는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보기>

2020/07/28 - [4.IT/4-2.EXCEL] - 엑셀 vlookup 함수(엑셀 vlookup 사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