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NTIF 함수

 

기본중의 기본이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활용법을 잘 모르는 함수, 오늘은 countif 함수 사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countif는 아마 엑셀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루에 몇번씩은 쓸만큼 사용빈도가 높지요. 아마 vlookup과 더불어 엑셀 초보에서 갓 벗어나는 입문단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함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용빈도가 높지만 그렇다고 마냥 단순하지만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countif라는 함수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count와  if가 결합되어 조건과 숫자셈을 동시에 할수 있는 수식이지요. 사용방법에 따라 굉장한 활용가치가 있습니다. 기초적인 활용방법부터 시작하여 응용방법까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예시를 통해 접근해보겠습니다. 

 

 

 위 상황에서 근무부서별 인원을 알고 싶다고 가정해봅시다. 애초에 몇개 안되면 육안으로 세는게 빠르겠지만 데이터가 무수히 많다면 countif를 사용하지 않으면 불가능하겠지요?

 

 시작하기에 앞서 countif의 기본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untif 함수의 기본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countif(범위,조건)

 

 이 간단한 함수는 참 다양하게 응용이 될 수 있지요. 일단 첫번째로 각 근무부서별로 몇명씩 근무하는지 알아보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샘플로 기획실, 마케팅팀, 영업부 정도만 살펴보겠습니다.

 

 

 위 내용은 그 결과값입니다. 수식이 들어간 부분을 한번 살펴볼까요?

 

 기획실의 경우 =countif($c$5:$c$16,e5)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를 우리말로 풀이해보도록 하죠

 

 "C5에서 C16까지의 구간 중 E5(기획실) 값이 몇개 있는가?"

 

  물론 이것은 =countif($c$5:$c$16,"기획실") 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완전히 동일한 의미이기 때문이죠. 구해야 하는 값이 한개뿐이라면 "기획실"처럼 직접 키워드를 입력해주면 되지만, 만약 숫자갯수를 구해야하는 항목이 여러개라면 셀을 지정하여 채워넣기하면 되죠

 

 (여기서 c5:c16이 아닌 $c$5:$c$16로 한 것은 채워넣기를 위해 절대참조를 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구하는 값이 하나라면 어떤 것이든 관계없습니다)

 

위 내용이 가장 기본적인 countif의 내용입니다. 이것만 아셔도 countif의 90%는 숙지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COUNTIFS 함수

 

이번에는 약간만 응용을 해보겠습니다. 즉 위에서 설명해드린 예제에서 다음 상황만 추가로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기획실에 근무하는 김OO", "마케팅팀에 근무하는 박OO", "영업부에 근무하는 이OO"가 몇명인지 알고 싶습니다. 어쩐지 조건이 조금 복잡해졌지요? 이것은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첫번째는 countifs를 쓰는 방법입니다. 

 

 

조금 복잡해보이나요? 한번 풀어서 보죠

 

"C5~C16 구간중 기획실이면서 B5~B16 구간이 김OO인 사람의 수는?"

 

그런데 사실 이게 좀 어렵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사실 함수라는게 결국 빨리 하려고 쓰는건데, 왜 이렇게 하는지도 모르겠고 잘 기억도 안나고 떠오르지 않는다! 이러면 굳이 쓸 필요가 없지요. 그때그때 찾아보느라 더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될 뿐입니다.

 

 

 

 

 

 

 그럼 어떤 방법이 있느냐? 제가 그동안 썼던 엑셀 내용에서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스스로 코드를 만들면" 엑셀이 쉬워집니다. 즉 위의 똑같은 결과를 COUNTIFS가 아닌 COUNTIF로도 충분히 구할수가 있습니다. 

 

 

위 사진을 한번 볼까요? 과정이 다를뿐 결과는 같습니다. "부서+성명"을 하나의 단위로 합친 임시코드를 생성했습니다. 그리고 COUNTIF를 써써 부서+성명 코드를 기준으로 갯수를 찾은 것이지요. 기본적으로 이러한 활용이 더욱 쉬울수도 있습니다. 엑셀 함수는 가급적 최소한으로 알고, 응용을 넓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해야할 것도 많은데 함수 하나 덜 외운다고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COUNT, COUNTA, COUNTBLANK

 

그 외 짜투리로 count 함수, counta 함수, countblank 함수가 있습니다. 딱히 어렵지도 않지만 사실 활용도가 크지는 않으므로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count는 범위에서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갯수를 구합니다

 

 counta는 범위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숫자를 구합니다

 

 countblank는 범위에서 빈 셀의 숫자를 구합니다. 대상이 되는 총 셀의 갯수=counta+countblank가 되겠지요?

 

 이상으로 countif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엑셀 하시기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2020/08/10 - [4.IT/4-2.EXCEL] - 엑셀 순위 구하기 (rank 함수 이용하여 순위 구하기)

2020/08/08 - [4.IT/4-2.EXCEL] - 엑셀 날짜 계산 datedif 활용

2020/08/04 - [4.IT/4-2.EXCEL] - 엑셀 드롭다운 만들기(목록 만들기)

2020/08/03 - [4.IT/4-2.EXCEL] - 엑셀 텍스트 셀만 선택하기(+숫자 셀만 선택하기)

2020/07/29 - [4.IT/4-2.EXCEL] - 엑셀 이름 익명 처리 (엑셀을 이용해 이름을 익명처리하는 방법)

2020/07/28 - [4.IT/4-2.EXCEL] - 엑셀 vlookup 함수(엑셀 vlookup 사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