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공부의 필요성

 

 세상은 참 많이 변했습니다. 과거에는 학교에서 공부를 열심히하여 명문대에 진학하면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처럼 보였습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도 좋은 대학에 진학하여 좋은 직장, 또는 전문직 자격증을 따면 고소득을 올리며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삶을 살 수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지금 세상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sky를 나왔더라도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소위 "좋은 직장"에 취업하더라도 삶이 팍팍하기만 합니다. 급여는 별로 오르지 않는데 아파트값은 하루가 다르게 오릅니다. 사법고시는 폐지되었고 전문직들은 점점 포화상태입니다. 일반 직장인들보다야 낫겠지만 전문직 자격증을 몇년 공부해 따더라도 삶의 수준이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대한민국의 교육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봅니다. 대학에 간다고 좋은 인생이 되지 않는다면 대학을 초점으로 하는 교육현실이 변화되어야 합니다. 말로만 4차 산업혁명이라고 떠들지말고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게끔 환경이 바뀌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교육현장이고, 교육의 내용입니다. IT 강국인 우리나라는 그런 점에서 참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는 IT 기술이 이끌어갈 것이고 대한민국은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습니다. 세계 어느 나라도 이보다 더 좋은 IT 교육 여건이 조성되어 있는 곳은 없습니다.

 

 

 해외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과연 수능을 열심히 공부한 사람들이 이곳에서 능력있는 인재가 될 수 있을까요? 또는 미래시대가 필요로 하는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코딩공부가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코딩공부는 누구나 해야 합니다. 코딩을 할줄 아는것과 하지 못하는 것은 경쟁력에서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도 코딩공부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유튜브만 보면 된다

 

 예전과 달리 유튜브를 통해 코딩공부를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코딩이라는 것은 꽤 심도깊은 영역이고, 단순히 유튜브에서 가르치는 것만 가지고 전문가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어느 학원에 다니는 것보다 더 쉽고 검증된 실력으로 코딩을 가르쳐주는 유튜버들이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딩에 입문하고자 하는, 또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아주 좋은 유튜브 채널 OR 유튜버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생활코딩(www.youtube.com/user/egoing2)

 

생활코딩

일반인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온라인/오프라인 활동 입니다.

www.youtube.com

  생활코딩은 굉장한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정도 퀄리티의 정성이 들어간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커다란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고퀄리티의 영상과 텍스트, 그리고 강의멘트는 정말이지 경이롭기까지 합니다.

 

 콘텐츠도 매우 다양합니다.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Mysql 등 분야별로 정리가 되어있어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분야를 선택하여 수강하시면 됩니다. 한땀한땀 정성스러운 장인의 정성이 깃들여 만들어진 강의를 보고 있으면 제작자에게 존경심까지 듭니다. 또한 꽤나 훌륭한 철학이 담겨있습니다. 왜 우리는 코딩을 배워야하는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생각없이 사용하는 인터넷이란 어떤 것인지 등 아주 근본적이고 철학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까지 제시합니다.

 

 

 

2. 김왼손의 왼손코딩(www.youtube.com/channel/UC0h8NzL2vllvp3PjdoYSK4g)

 

김왼손의 왼손코딩

안녕하세요 김왼손의 왼손코딩입니다.

www.youtube.com

 

 김왼손의 왼손코딩은 파이썬을 전문적으로 가르칩니다. 아마도 현재 가장 HOT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파이썬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가장 쉽고 가장 유연하기 때문입니다.

 

 김왼손의 왼손코딩은 마이크로러닝으로 구성되어 아주 짧고 몰입감이 좋습니다. 또한 매우 기초부터 시작하므로 입문자용으로 아주 효율적입니다. 파이썬을 독학하고자 하는 분에게 가장 강추드리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3. 노마드코더 (https://www.youtube.com/channel/UCUpJs89fSBXNolQGOYKn0YQ)

 

노마드 코더 Nomad Coders

한국인 린과 콜롬비아인 니꼴라스의 프로젝트 "노마드 코더" 입니다. 2015년 떠나, 현재까지 원하는 곳에서 일하며, 살고 있습니다. + + Nomad Academy: https://nomadcoders.co

www.youtube.com

 

 노마드코더는 재미있습니다. 외모만 봐도 실력있는 프로그래머처럼 느껴지는 콜롬비아인 니꼴라스는 단순히 코딩의 기술적인 기초뿐 아니라 왜 배워야하는지, 그리고 코딩을 배워서 어떻게 응용하는지를 몸소 쉽게 설명해줍니다. 위 1,2에서 소개드린 것이 순수 강의에 최적화된 유튜브라면 노마드코더는 좀더 다양하고 폭넓은 컨텐츠를 다룹니다. 즉 코딩 강의뿐 아니라 IT 전반에 대한 이야기들, 여러가지 IT 개념들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줍니다.

 

 

 

 

 이상으로 제가 느끼는 좋은 코딩 유튜브 채널을 추천해드렸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좋은 유튜브 채널들이 많지만 제가 직접 들어보고, 구독하고 있는 코딩 채널은 위 3개뿐입니다. 물론 유튜브 하나만 듣고 따라한다고 갑자기 일반인이 프로그래머가 되어 어플을 개발하거나 하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강의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은 기초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알파벳과 문법을 배운다고 영어회화를 잘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처럼 말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미래의 핵심 경쟁력은 바로 코딩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 그리고 이미 직장인이 된 모든 분들에게도 코딩 공부는 지금이라도 시작해야 한다고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