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파일의 확장자를 바꾸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당연히 바꾸어야 할 대상이 파일 1개에 불과하다면 일일이 바꿔주면 그만입니다. 그런데 어떤 때는 다수의 파일의 확장자를 모두 바꾸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몇개 안된다면 일일이 해주면 그만이지만 대상 파일들이 수십개 또는 수백개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를 일일이 해준다는 건 사실상 노가다에 가깝습니다. 당연히 이런 경우 쉽게 일괄적으로 바꾸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이동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키 + R키를 눌러 실행화면으로 이동후 cmd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위와 같이 "실행" 화면에서 cmd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도스창이 표출됩니다. 개인적으로 도스시절 컴퓨터를 처음 접했던 저는 가끔 이런 도스 감성이 그리울때가 있습니다.

 

 

  파일 확장자를 일괄 변경해주기 위해서는 ren 명령어를 이용해야 합니다. 일단 ren 명령어를 사용하기 이전에 확장자를 바꿔줄 폴더로 이동해야 합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test 폴더를 만들어놓았습니다.

 

 

 자 그럼 cmd에서 이 주소로 이동해보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한번에 이동하기 위해서는 cd 명령어를 이용해 한번에 폴더명을 쭉 나열해 입력하겠습니다.

 

 

 dir/p 명령어를 이용해 잘 들어왔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폴더에는 1~5까지 5개의 jpeg의 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이제 ren 명령어를 이용하여 png 확장자로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양식은 ren + 기존 확장자 + 변경 확장자 입니다. 즉 이 경우에는 ren *.jpeg *.png 로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도스 명령어상에는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윈도우 창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확인해보니 기존 jpeg 확장자에서 png 형태로 잘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장자를 한번에 바꿀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때때로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일일이 바꾸지말고 ren 명령어를 이용하여 쉽게 바꾸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