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형광펜 기능 사용법

 

한글에서 형광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한글 작업을 할 때 특정 부분을 강조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실제 출력된 종이처럼 형광펜을 칠하고 싶은 분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사실 어려운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한글에서도 형광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한글에서 형광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으며, 차례대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형광펜 사용하기 : 샘플

 

 먼저 샘플문서를 가져왔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나온 보도자료를 이용하여 형광펜을 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째는 글자모양에서 글자색을 변경하는 방법, 둘째는 서식에서 형광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굳이 한가지가 아니라 두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한 가지를 고집하기보다 용도에 따라 다른 방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 글자모양에서 글자색을 변경하는 방법

 

 

 위 샘플에서 "통계 시각화 웹사이트"라는 부분을 형광펜으로 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해당 부분을 드래그하여 블록으로 영역지정을 합니다. 그후 마우스 우클릭-글자모양 메뉴에 들어갑니다.

 

 

 중간 부분에 "음영 색"을 지정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는 색깔이 나오는데요.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연두색을 적용해보겠습니다.

 

 

하단에 미리보기가 표출되며 설정 버튼을 누르면 본문에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서식에서 형광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한글 상단 메뉴에 보면 "서식"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서식을 클릭해주면 도구모음이 나타나는데요. 이중에서 색연필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형광펜을 칠해주는 한글에서 내장된 기능입니다.

 

마찬가지로 밝은 연두색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하단에 "마우스를 끌어 글자를 블록으로 설정하세요"라는 문구가 표출됩니다. 원하는 부위에 마우스로 영역지정만 그대로 해주면 바로 형광펜이 칠해집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왔죠? 첫번째 방법과 동일하게 "통계 시각화 웹사이트"라는 글자에 형광펜을 칠했습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방법 사이에는 치명적인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언뜻 보면 같아 보이지만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굳이 두가지 방법을 모두 소개해드린 것이고,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3. 차이점 

 

방금 보신 두가지 방법중에 두번째 방법, 즉 서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적용한후 인쇄-미리보기에 들어가면 예상밖의 결과가 나옵니다.

 

 

이처럼 형광펜이 전혀 칠해져 있지 않은 모습이 나옵니다. 이게 어찌된 일인가요?

 

이유는 바로 이 기능은 원칙적으로 출력을 위한 용도가 아니라 문서작업상에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즉, 출력은 형광펜 기능이 표출되지 않고 단순히 사용자가 보기 위해 칠하는 형광펜 기능을 구현한 것이 바로 이 서식에 있는 기능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출력이 안되는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파일 - 인쇄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확장]탭에 들어가면 하단에 선택사항이라는 이름으로 여러가지 체크박스들이 있습니다. 이곳에 보시면 "형광펜"이 기본적으로 체크가 해제되어 있습니다. 이 체크박스를 선택해주시면 출력시 형광펜이 표출됩니다. 

 

 

 

4. 최종정리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글에서 형광펜을 이용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글자모양에서 음영을 선택해주는 방법, 둘째 서식에서 형광펜을 지정해주는 방법

 

 그러나 두번째 방법은 기본적으로 출력을 하기 위해 별도 메뉴에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이 필요없이 사용자가 보기 위한 용도인 경우에는 두번째 방법으로, 출력까지 감안한다면 첫번째 방법을 활용하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