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너무나 방대한 망망대해라는 것입니다. 과거와 달리 기하급수적인 사용자와 방대한 데이터가 떠돌아다니기 때문에 때로는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원하는 정보를 단 한번의 검색으로 얻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그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구글 검색을 얼마나 똑똑하게 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과거 10여 년 간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독점했던 검색엔진 시장은 최근 몇년 전부터 구글이 급성장하면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배경에는 크롬의 성장이 크게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구글 브라우저인 크롬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밀어내면서 자연스럽게 검색 엔진인 구글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네이버 독주 체제인 대한민국에서도 변화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크롬의 성장으로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네이버의 과도한 광고에 지친 사용자들은 점점 네이버 검색으로는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구글을 이용하는 비율이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물론 통계적으로 미묘한 차이는 존재하고, 보는 시각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공통된 의견은 불과 몇년전까지 5% 점유율에도 미치지 못했던 구글 검색 엔진이 현재는 30%를 넘어섰다는 점, 그리고 네이버 검색 엔진은 그에 따라 점유율이 떨어졌다는 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향후 몇년 안에 구글이 네이버 검색 엔진을 추월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구글에서 어떻게 현명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단어만 입력하고 원하는 질문을 입력한다고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걸 우리는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 구글 검색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9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특정 사이트 내에서만 검색하고 싶을 경우 

 

 

  키워드 Site:사이트명

 

 

 때때로 원하는 사이트의 결과값만 검색하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 그냥 검색한다면 무한정 많은 정보의 늪에 빠져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키워드 site:사이트명"의 형식으로 검색한다면 우리는 원하는 사이트에서만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머"를 검색하면서 "다음카페"안에 있는 내용에 한정하여 검색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검색창에 "유머 site:cafe.daum.net"이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2. 관련된 웹사이트를 같이 보고 싶을때

 

 

  'related:주소'

 

 

비슷한 성격의 웹사이트를 검색하고 싶을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yes24와 성격이 비슷한 성격의 웹사이트를 검색하고 싶다면 구글 검색창에 다음과 같이 related:yes24.com 을 입력하면 그와 유사한 교보문고, 인터파크, 알라딘 등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특정 키워드와 일치하는 결과값이 필요할때

  

 

 "키워드"

 

 

 인터넷이라는 바다 속에서 우리는 정보 검색을 위해 매우 제한된 단어를 입력합니다. 그런데 특정 단어만 포함되었을 뿐 전혀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때가 많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하도록 설정하면 보다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키워드 양 옆에 따옴표를 넣어줌으로써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도림역 숨은 맛집"이라는 단어를 반드시 포함하도록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4. 키워드가 전부 기억나지 않을때

 

 

 키워드~ * ~키워드

 

 

예를 들어 어릴때 읽은 책 중에 소설가 박완서의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갑자기 그 책 이름이 기억이 안나서 검색을 하려고 하지만, 하필 "싱아"라는 단어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이럴때 어설프게 아는 단어만 조합하면 오히려 전혀 엉뚱한 정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모르는 키워드를 *표시하면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5. 제목에서만 특정 키워드 찾기 

 

 

 intitle:키워드이름

 

 

 특정한 키워드가 반드시 제목으로 들어가야 할 경우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intitle:오렌지"라고 입력할 경우 검색결과 제목에 오렌지가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6. URL에서 특정 키워드 찾기

 

 

allinurl:키워드이름

 

 

앞서 소개해드린 intitle이 문서의 제목과 관련된 것이라면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allinurl은 url과 관련됩니다. 즉 url에 특정 키워드가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kbsnews가 url로 포함된 검색결과를 얻고 싶다면 allinurl:kbsnews로 검색하면 될 것입니다. 결과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7. 특정 파일의 종류(확장자)만 검색하고 싶을때

 

 

키워드+filetype : 확장자

 

 

 이것은 특정 파일의 종류, 즉 특정 확장자만을 검색하고 싶을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유와 관련된 pdf 파일을 검색하고 싶다면 구글 검색창에 "아이유 filetype:pdf"로 검색하시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8. 휴대폰을 잃어버렸을 때 

 

 

  find my phone

 

 

 구글검색을 통해 내 핸드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지금 당장 구글 검색창에 "find my phone"을 입력한다면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특정 키워드를 제외하고 싶을때

 


키워드 -키워드

 


연산자 빼기(-)를 이용하면 특정 키워드를 제외한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우리는 특정 검색어는 제외하고 검색결과를 얻고자 하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때 연산자 빼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세탁기를 검색하면서 삼성에서 나온 것은 제외하고 싶을경우 세탁기 -삼성 으로 검색어를 입력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만약 빼기(-) 연산자 대신 더하기 (+) 연산자를 이용한다면 특정 키워드를 무조건 포함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 소개해드린 9가지 방법 이외에도 구글 검색을 활용하기 위한 기타 여러가지 방법이 추가적으로 존재합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효과가 떨어지거나 활용가능성이 적은 것들은 제외하였습니다. 구글 검색 고객센터에서는 정확한 웹 검색결과를 얻기 위한 tip들을 기본적으로 공유, 게시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support.google.com/websearch/answer/2466433

더 정확한 웹 검색결과 얻기 - Google 검색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